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하와이 용암 탈출로 막아…주민 1천여명 헬기 대피

하와이주 하와이섬(빅아일랜드) 동단 킬라우에아 화산이 4주째 용암과 화산재를 뿜어내는 가운데 새로운 균열에서 흘러나온 용암이 마지막 남은 탈출로를 덮어 주민들이 헬기 대피를 준비하고 있다. 25일 하와이 현지언론에 따르면 파호아 서쪽 큰 균열에서 흘러내린 용암이 130번 고속도로를 지나 바다에 맞닿으면서 인근 지역 주민 1000여 명의 대피로가 끊겼다. 해병대는 CH-53E 헬기 편대를 동원해 주민 소개 작전을 준비하고 있다. 헬기 한 대당 주민 50명을 수송할 수 있다. 하와이 주방위군은 "해병 헬기를 전부 투입하면 몇 시간 안에 용암이 흘러내린 남쪽 푸나 지역 주민들을 모두 대피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화산 주변에는 6개의 거대한 균열에서 나온 용암이 인근 삼림 지대를 시커먼 바위더미로 바꿔놓았다. 전날 저녁 할레마우마우 분화구에서는 높이 3000의 화산재 기둥이 치솟았다. 바람이 강하게 불어 화산재가 파할라 지역 남서쪽으로 번졌다고 하와이화산관측소(HVO)는 전했다. 지난 3일 규모 5.0의 강진과 함께 폭발한 킬라우에아 화산은 끊임없이 용암을 분출해 지금까지 가옥 50여 채가 전파되고 주민 2000여 명이 대피한 상태다. 추가로 대피해야 할 주민도 2000여 명에 달한다. 화산관측소는 하루 평균 12회 정도 분화구에서 크고 작은 폭발이 일어난다고 말했다. 향후 화산 활동을 놓고는 전망이 엇갈린다.일부 지질학자들은 화산이 첫 분출 이후 3주가 지나면서 '분출의 안정단계'에 접어들었다고 관측했다.

2018-05-25

하와이 화산재 경보 연장

15일째 용암과 화산재를 뿜어내고 있는 하와이 하와이섬(일명 빅아일랜드) 동단 킬라우에아 화산 인근에 내려진 화산재 경보가 16일까지 이어졌다. 전날 킬라우에아 화산의 할레마우마우 분화구에서는 화산재가 해발 3.6㎞까지 치솟아 하와이 화산관측소가 항공운항 경보를 주황색(오렌지)에서 적색으로 높여 발령했다. 화산재가 항공기 운항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 비행금지구역이 설정된 것과 마찬가지다. 화산관측소는 현재 화산재 분출의 범위가 지난 3일 규모 5.0 강진과 용암분출 이후 가장 광범위한 상태라고 말했다. 분화구에서 30㎞ 떨어진 지역까지 화산재가 날아갔다. 국립기상청(NWS)은 우드밸리, 푸날루, 날레우, 하와이 오션뷰 에스테이츠 등지에 화산재 경보를 발령했다. 전날 수 차례 약한 지진이 발생하면서 대폭발이 임박했다는 우려가 나왔으나 아직 강한 지진이나 큰 폭발의 징후는 감지되지 않고 있다. 하와이카운티 민방위국은 쓰나미(지진해일)가 닥칠 것이라는 일부 관측에 대해 "지금까지는 쓰나미를 불러올 만한 지진 활동이 나타나지 않았다. 쓰나미는 가능성이 매우 희박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으나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 등 관측 기관들은 쓰나미 발생 가능성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2018-05-16

화산폭발 하와이, 호흡곤란 주의보

하와이 섬(일명 빅아일랜드) 동단 킬라우에아 화산 폭발과 용암 분출로 주민과 관광객 수천 명이 대피한 가운데 분화구 균열에서 뿜어져 나오는 유독성 이산화황 가스가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CBS방송은 15일 하와이 카운티 민방위국이 높은 농도의 이산화황을 포함한 가스가 인근 주민에게 직접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면서, 곧바로 들이마시면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민방위국은 노약자나 환자의 경우 질식 위험도 있다며 킬라우에아 화산에서 가까운 남동부 라니푸나 가든스 주민들에게 대피 중에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했다. CBS는 강제 대피령이 내려지지 않은 파호아 지역 주민들도 대부분 취침 시 머리맡에 마스크를 두고 잔다면서 코를 찌르는 듯한 냄새가 나면 황급히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지난 3일 규모 5.0의 지진 이후 용암 분출을 시작한 킬라우에아 화산은 모두 15군데가 넘는 분화구 균열에서 이산화황 가스를 뿜어내고 있다. 또 용암이 농지를 따라 해안가 도로로 흘러내리면서 인근 고속도로까지 위협해 주민들이 추가 대피해야할 우려도 커지고 있다. 당국자들은 고속도로까지 용암의 피해를 본다면 대규모 대피령이 불가피하다면서 "고속도로 폐쇄는 악몽 같은 시나리오 중 하나"라고 말했다.

2018-05-15

화산폭발 하와이섬…연방 재난지역 선포

지난주 잇단 강진과 용암 분출로 주민과 관광객 수천 명이 대피한 하와이주 하와이 섬(일명 빅아일랜드)이 연방 재난지역으로 지정됐다. 데이비드 이게 하와이 지사는 12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재난지역 선포 요청을 신속히 승인해줬다"며 "하와이 주민의 안전과 재난 복구를 위해 연방정부가 든든한 파트너가 돼줄 것"이라고 말했다. 연방 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연방 차원의 재정지원이 가능해진다. 또 비상사태 발생시 군 병력을 동원할 수 있다. 앞서 이게 지사는 주 정부 차원의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주 방위군 병력을 동원했다. 하와이 화산관측소와 연방지질조사국(USGS)은 하와이 섬 동단 킬라우에아 화산이 재폭발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전했으며, 하와이 주 방위군은 주민 2000여 명을 대피시킬 계획을 마련했다. 주 방위군은 한 번에 100여 명 이동하는 육상 운송수단과 함께 블랙호크·치누크 헬기를 띄우기로 했다. 킬라우에아 화산은 지난주 규모 5.0과 6.9의 연속 강진 이후 모두 15개 분화구 균열에서 섭씨 1200도의 용암이 뿜어져 나왔으며, 레일라니 에스테이츠 등 인근 주택가를 포함해 117에이커(0.47㎢)의 면적을 용암이 뒤덮은 상태다. 용암 분출로 가옥과 건물 30여 동이 전파됐으며, 용암이 도로에 주차된 차량을 집어삼키는 모습도 포착됐다. 하와이 화산관측소는 "화산이 다시 폭발하면 화산재가 반경 5~6㎞까지 날아가고 용암과 함께 분출된 암석덩이 등이 주택가에 떨어질 수 있다"면서 "용암이 분출하면 30분 안에 비상대피 작전을 실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8-05-13

하와이 용암분출 소강상태…시장 "아직 끝난 건 아니다"

하와이 제도에서 가장 큰 하와이 섬(일명 빅아일랜드) 동단 킬라우에아 화산에서 흘러넘친 용암이 인근 주택을 덮친 가운데 용암 분출 5일째를 맞은 7일 용암의 기세가 다소 누그러졌다. 현지신문 호눌룰루 스타어드버타이저는 용암 때문에 대피한 레일라니 에스테이츠 주민들이 집에 잠시 들어가 의약품을 챙기거나 애완동물을 데리고 나올 수 있도록 하와이 카운티 민방위국이 허용했다고 전했다. 인근 도로에는 의약품과 생필품을 가지러 가는 주민들의 차량 행렬이 늘어선 모습이 잡혔다. 그러나 용암이 흘러내리는 속도가 언제 다시 빨라질지 모르는 데다, 추가 강진의 가능성이 있어 당분간 이 지역 주민 1800여 명은 대피생활을 해야 한다고 신문은 전했다. 지난 3일 규모 5.0의 지진과 5일 규모 6.9의 강진 이후 모두 열 군데 분화구 균열에서 용암이 흘러나온 킬라우에아 화산은 한때 용암이 상공으로 치솟는 분천의 높이가 60에 달했다고 하와이 화산관측소가 전했다. 지금까지 용암이 흘러내리면서 불에 타거나 파손된 가옥은 모두 36채로 집계됐다. 아직 인명피해나 부상자는 보고되지 않았다. 하와이 화산관측소는 전날 규모 2.0 안팎의 약한 지진 횟수가 31회로 그 전날의 152회에 비해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그동안 일어난 지진은 총 1000 회가 넘는다. 5일 규모 6.9의 강진은 하와이 제도에서 43년 만에 일어난 가장 강력한 지진으로 기록됐다. 지진 활동이 약해지면서 분화구 틈새에서 흘러나오는 용암의 양도 줄었다. 8번째 균열에서는 전날 오후까지 맹렬한 기세로 용암이 끓어 넘쳤으나 지금은 멈춘 상태라고 호놀룰루 스타어드버타이저는 전했다. 하와이 카운티 경찰은 "화산 분출로 어수선한 틈을 타 약탈과 기물파손 행위를 할 경우 무관용 정책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하와이 카운티의 해리 킴 시장은 하와이뉴스나우에 "불행히도 아직 끝은 아니다"면서 주민들에게 지속해서 재난당국의 말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2018-05-07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